•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오디오클립
  • 검색

[인터뷰]"위하고T 도입, 폴더폰을 스마트폰으로 바꾼 격"

  • 2023.05.03(수) 10:56

김재국 세무법인사랑 세무사 현장사용 후기

사업분석보고서 자동 작성 수임처 상담 용이
법인세무조정 속도·정확도 업그레이드
나하고, 프리랜서 종소세 신고기능도 기대

세무사와 사무소 직원들은 수 십 개에서 수 백 개에 달하는 수임고객사를 관리하고, 국세청에 제출할 서류를 준비한다. 이렇게 일이 많아도 IT를 활용한 전자신고에 능숙한 사무소일수록 업무 부담이 가벼워지는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김재국 세무사(세무법인사랑)에게 더존비즈온 WEHAGO T(위하고T) 사용 후기를 들어봤다.

김재국 세무사(세무법인사랑)는 "데이터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더 부각되고 있고, 신고 때마다 변경되는 세법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위하고T를 통한 비즈니스 업무환경의 구축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사진: 본인 제공]

- 국세청이 ChatGPT 등 AI 기반으로 세무 상담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러한 변화가 세무업계에도 영향이 있나요

전 세계적으로, 사회 전반적으로 ChatGPT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이런 현상은 4차 산업혁명을 향한 큰 이슈와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세무업계에서도 이러한 동향에 발맞춰 비즈니스 업무환경을 변화하고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변화를 인식하고 반영하기 위해 더존의 위하고T를 도입해 업무환경을 개선했습니다.

위하고T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어디서든 업무처리가 가능하고, 개별 PC로 관리했던 데이터를 더존 D-클라우드센터를 통해 안심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데이터와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 관리할 수 있고 인사관리, 수임처 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원활하고 효율적인 업무환경으로 바뀌었습니다.

- 위하고T를 통해 업무환경을 개선하셨다고 하셨는데요. 추천해 주실만한 서비스가 있나요

다양한 규모와 업종의 수임처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수임처별로 체계적이고 정확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전에는 세무담당자들이 엑셀로 정리하여 관리했는데요. 바쁜 시즌에는 업데이트를 누락하거나 자료들이 지워지곤 해서 관리가 쉽지 않았습니다.

위하고T로 업무환경을 바꾼 후부터는 수임처별 리스트 관리부터 기장진도 현황, 급여관리까지 한 번에 편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세무 상담을 준비할 때 관리하는 수임처별로 규모와 업종들이 달라서 정리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됐는데 위하고T의 사업분석보고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상담이 무척 간편해졌습니다.

사업분석보고서는 위하고T를 통해 수임고객사를 관리한 데이터에 근거하여 자동으로 작성됩니다. 인사정보, 매입매출, 성장성, 유동자산 지급능력, 매입매출 지급능력의 5가지 평가항목을 구분하여 진단하며 항목별로 진단 결과를 알려주기 때문에 각각의 수임업체별 특성에 맞춰 분석과 상담이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한 후부터 수임고객분들의 상담 만족도가 올라갔습니다. 저 또한 정확하고 꼼꼼한 보고서를 편하게 준비할 수 있어서 시간 단축은 물론 아주 편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 위하고T로 법인세 신고를 전부 하셨다고 들었는데요. 사용하시면서 좋았던 기능이나 추천해 주실 기능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위하고T로 세금계산서와 통장, 카드 내역 등이 매일 자동스크래핑되고 기장 진도 현황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자동으로 취합되다 보니, 업무가 밀리지 않고 직원들의 법인세 결산 작업도 일찍 끝낼 수 있었습니다. 법인세 결산이 끝나면 법인세무조정 후에 법인세 신고를 하는데요. 실무 경험이 적은 직원들은 법인세무조정을 가장 힘들어합니다.

전년도와 비슷할 경우는 전기 자료를 참고하여 반영하는데 새로운 조정사항이 생기거나 바뀌었을 경우에는 적절한 세무조정사항을 찾지 못해서 시간이 오래 걸리곤 합니다. 위하고T의 Smart A 10은 이러한 법인세무조정 부분이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세무조정을 할 때 세무조정사항에서 과목, 소득처분, 처분 내역이 자동으로 제시돼 확인과 검토가 빨라졌습니다. 예전과 비교해 보면 세무조정에 대해 틀린 부분이 현저히 감소했고 정확도도 올라갔습니다. 덕분에 실무 경험이 적은 직원까지 세무조정을 맡겨볼 수 있었습니다.

-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앞두고 위하고T에서 기대되는 기능이 있을까요

저희는 개인사업자 기장처도 많지만, 종합소득세 신고대리를 의뢰하는 프리랜서분들도 많습니다. 위하고T의 여러 서비스 중 NAHAGO(나하고)의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기능이 가장 기대됩니다. 신고대리 업체들 중 타 세무대리에 등록된 수임업체가 있는 경우, 해지를 따로 요청드리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쳤는데요.

가입 요청과 동시에 수임등록과 동의요청이 한 번에 진행되고, 프리랜서는 수임동의와 타 세무대리인 수임해지를 한 번에 진행되도록 기능이 향상됐고, 홈택스 소득자료가 신고서에 자동 반영되는 기능도 추가되어 신고 속도가 상당히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의뢰하는 신고대리 업체들의 관리 측면에서 나하고의 가입과 수임동의는 일회성 신고 대상이 아닌 지속적인 신고 시즌마다 관리, 유지할 수 있는 거래처로 자리매김할 수 있어 이 부분도 무척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위하고T안에서 세무 신고와 접수증, 납부서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점도 빠른 업무처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 위하고T로 교체를 고민하시는 세무회계사무실 분들에게 한 말씀해주세요

인공지능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의 일상, 업무환경과 시스템도 빠르게 바뀌고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하고T는 이러한 시대 변화와 업무환경개선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플랫폼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데이터 보안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더 부각되고 있고, 신고 때마다 변경되는 세법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위하고T의 서비스 간 상호 연동을 통한 효율적이고 빠른 비즈니스 업무환경의 구축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시스템과의 첫 대면은 과거 폴더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던 시절 스마트폰의 생소한 기능을 마주하며 어리둥절했던 그 심정과 같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들을 받아들였고, 지금은 편리하고 다양하게 업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업무환경과 시스템은 급변하고 있고 IT의 발전 속도는 앞으로 더욱 빨라질 것입니다. 발전하는 업무환경에 대한 빠른 대처는 변화에 대한 도전과 도약이라고 생각합니다. 위하고T를 사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비즈니스 플랫폼 환경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활용해 보시기를 강력하게 추천해 드립니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