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오디오클립
  • 검색

경희대·시립대·유한대 세무학과 특징은

  • 2020.12.10(목) 08:00

[전국 대학 세무학과 완전정복]④인기 학과 비교

세무·회계와 관련한 진로를 꿈꾸는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학교는 2년제로는 유한대, 4년제로는 경희대와 서울시립대가 꼽힌다. 인기 많은 이 대학들의 세무·회계학과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봤다.

①유한대 세무회계과

2년제 대학 중 입학 경쟁률이 가장 높은 유한대 세무회계과는 경기도 부천시에 위치해있다. 해당 학과는 2014년 신설됐으며, 2016년 경영과 세무회계전공으로 재편성되었다. 

1학년들은 조세법, 회계원리 등 세무회계의 기초가 되는 과목들을 주로 수강하고, 졸업을 앞둔 2학년들은 경영분석, 마케팅 등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과목을 수강한다.  

유한대 세무회계과는 재학생들을 위해 자격증반을 운영한다. 학생들이 전산회계, 전산세무, FAT, TAT 등 전공과 관련한 자격증과 ERP 정보관리사(회계, 인사, 물류, 생산)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졸업 후 실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맞춤형 현장실습도 진행한다. 방학 기간 중 세무회계 법인 및 사무소나 일반 기업체의 경영관리 및 사무직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한다. 

졸업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산학협력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유한대 세무회계과에 의하면, 약 270개의 가족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부천·영등포 세무사회를 중심으로 한 산학협동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유한대 세무회계과의 입시 정원은 총 36명이다. 2019년 기준으로 수시 1차에서 16명, 2차에서 6명, 정시에서 8명, 정원 외 전형으로 6명을 선발했다. 

②경희대 회계·세무학과

4년제 중 가장 경쟁률이 높은 학교는 경희대 회계·세무학과로 서울시 동대문구에 위치하고 있다. 회계·세무학과는 경영대학 아래에 소속되어 있으며, 1996년 회계학 전공이라는 이름으로 학과 신입생 선발이 시작됐다. 

2000년에는 회계·세무학과 전공으로 개편되었으며, 2006년에는 회계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목표로 경영학부 소속이었던 회계·세무전공을 회계·세무학부로 승격했다. 현재는 경영대학 내에 경영학과 회계·세무학과로 분류되어 운영 중이며, 총 입학 정원은 65명이다. 

1, 2학년들은 회계원리, 경영학원론 등 기초 강의를 주로 수강하며 경제학, 통계학을 포함한 회계 전반에 대해 배운다. 그렇게 커리큘럼을 마치고 3, 4학년이 되면 회계이론, 재무제표분석, 회계실무 등 경영·경제 관련 심화과목을 수강하며 전공 지식을 쌓게 된다. 모든 학과 과정을 밟고 나면 주로 회계전문가(CPA), 증권분석 및 투자전문가(CIA, CIIA, CFA) 혹은 재무·회계 컨설턴트로 일한다.

경희대 회계·세무학과에서는 학생들의 공인회계사 시험 준비를 위해 '청현재'라는 공인회계사 준비반을 운영한다. 입실시험을 치거나 교수 추천을 받아야 준비반에 입실할 수 있으며, 입실한 학생들은 정기적으로 평가고사를 치르게 된다. 

준비반에 입실한 학생들은 교재비와 특강비를 지원받게 되며, 성적 우수자의 경우에는 장학금도 지급받는다. 

③서울시립대 세무학과

서울시 동대문구에 자리한 서울시립대 세무학과는 우수한 교육 시스템과 함께 저렴한 등록금으로 운영되고 있어 학부모와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대학이다.

서울시립대 세무학과는 1983년 경상학부 소속 야간 과정으로 설립됐다. 세무학과가 편성된 건 전국 4년제 대학 중에서 서울시립대가 처음이다.

이후 경상학부 소속 야간 과정이었던 세무학과는 1986년에 경상대학 세무학과 주간 과정으로 개편됐다. 2002년이 되어서는 정원이 70명이 됐고, 2004년에는 정원이 65명으로 조정되어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정원 65명 중 40명이 수시전형을 통해 선발되며, 나머지 25명이 정시 전형을 통해 학교에 입학한다. 

1학년들은 세무학개론, 세무회계원리, 미시조세론 등 기본 세무지식에 대해 습득하고, 2학년은 조세법총론, 거시조세론, 상사법, 법인세법, 부가가치세법 등 구체화된 법 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3학년이 되면 세무회계 과목을 포함해 더욱 다양한 법에 대해 배운다. 관세법, 소득세법, 국제조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 과목이 이 과정에 포함된다. 졸업을 앞둔 4학년은 고급세무회계, 외국세법, 지방세론, 조세법연습, 조세정책실무 등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심화된 지식을 쌓게 된다. 

서울시립대 세무학과 학생들은 크게 세무행정·조세법무·세무경영·세무실무 4가지로 분류된 교과 과정에 따르게 되는데, 이들은 졸업 후 주로 세무 관련 공무원, 조세법률전문가, 세무전략수립 전문가, 공인회계사·세무사 등의 진로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