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오디오클립
  • 검색

사업용 차, 리스냐 렌트냐 구입이냐

  • 2022.03.29(화) 15:38

그래픽=변혜준 기자 jjun009@

사업용 차, 리스? 렌트? 할부?

많은 사장님들이 사업을 시작하면서 차량 관련 비용에 대해 궁금해하는데요. 사업과 관련해 차량을 운행하면 차량 관련 비용을 경비처리할 수 있거든요. 사업 운영에 사용하는 차를 마련하려는데 리스, 렌트, 구입 중 어떤 방법이 제일 절세 혜택이 많은지 세세하게 정리해봤어요. 

사업용 차, 오해를 풀어보자

본격적으로 비교해 보기 전에 사업용 자동차에 대해 알려진 몇 가지 오해를 풀어보려고 하는데요. 

▲출퇴근이나 다른 용무에 사용하는 자동차는 세법상 비용처리가 안 된다?
세법에서는 출퇴근할 때 이용하는 차량도 업무용 자동차로 인정하고 있어요. 또한 연간 차량관련 비용이 1대당 1500만원이 넘지 않는다면 100% 업무용으로 사용을 인정하고 있으므로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대부분 비용처리가 가능하답니다. 

▲자동차를 렌트하는 게 비용처리에 더 유리하다?
세법에서는 사업용 자동차 구매 방식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아요. 비용처리 하는 방식도 모두 비슷하기 때문에 렌트하는 방식이 가장 비용처리에 유리하다는 말은 맞지 않습니다. 

▲승용차는 사업용 차량으로 등록이 불가능하다?
승용차도 사업용 차량으로 등록해 비용처리가 가능해요. 단, 경차, 9인승 이상 승합차, 화물차와 달리 자동차 보험, 비용처리 한도 등 별도의 규정이 있어 제한은 있어요. 

어떤 방식이 가장 유리할까

앞서 언급했듯 사업용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은 구입(일시불, 할부), 리스, 렌트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어떤 방법 하나가 특별하게 유리한 게 아니라 각각의 장단점이 있어서 상황에 맞는 선택이 중요해요. 

▲구매 시 초기비용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구입(일시불,할부)하는 경우에는 취득세 등 초기비용이 발생합니다. 리스, 렌트는 소유권(명의)이 넘어오지 않아 초기비용이 발생하지 않죠.

▲자동차 보험 가입
자동차 보험의 경우 구입과 리스를 하게 되면 구매자가 가입 및 부담을 합니다. 렌트의 경우 자동차 회사가 가입하고 부담하는 형태이고요. 또한 렌트하는 경우 사고가 나더라도 자동차 보험료 인상에 영향을 받지 않아요.

내 상황에 맞는 업무용 자동차 구매하는 방법

▲직원들이 쓰는 자동차인 경우
직원들이 이용하는 차량은 일반적으로 사고율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사고로 인한 보험료 인상이 관련 없는 자동차 렌트를 추천해요.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고 싶은 경우
자금에 여유만 있다면 자동차를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는 방법은 일시불로 차량을 구매하는 겁니다. 그러나 여유가 없다면 할부로 취득하거나 월 이용료에 부가가치세 붙지 않는 리스로 구매하는 것이 좋죠. 

▲자동차 교체주기가 빠른 경우
자동차 교체주기가 빠른 경우 차량 구매 후 초기 5년 동안 중고차가격 하락이 가장 심하기 때문에 차량을 리스하거나 렌트하는 것이 좋아요. 

한 번 더 요약

차량은 내가 처한 상황과 목적에 따라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직원용 차량이라면 렌트로 이용하는게 좋고, 그 외 대표자가 업무용으로 5년 이내의 교체주기에 따라 사용한다면 리스 또는 렌트가 좋겠고요. 교체주기가 5년 이상 장기라면 구매자금 상황에 따라 일시불로 구입하거나 할부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세하게가 초보 사장님들의 궁금한 세금 질문을 받습니다. 이런거 물어봐도 되나싶어 망설여진다면 걱정마세요. 이런거뿐만 아니라 저런거까지 세세하게 다 대답해드리니 고민 말고 질문하세요. 세무 전문가들이 사장님들의 궁금증에 세세하게 답해드립니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