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오디오클립
  • 검색

[절세수다방]공짜로 세금상담하는 방법

  • 2019.04.24(수) 09:49

[귓등으로 들어도 돈이 되는 절세수다방]

택스워치가 매주 네이버 오디오클립과 팟캐스트, 유튜브를 통해 청취자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세금을 잘 모르는 사람도 무심코 듣다 보면 절세의 지름길로 들어설 수 있습니다. 귓등으로 들어도 돈이 되는 절세수다방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편집자]

진행: 김선경 / 출연: 임명규, 이상원(이상 택스워치팀)

☞절세수다방 네이버오디오클립으로 듣기

세금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당장 세무사를 찾아가서 물어보고 싶지만 상담 수수료 때문에 망설여지기도 하는데요. 수수료를 내지 않고도 공짜로 세금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세무사에게 무료로 상담받는 방법이 있나
▲ 세무사들이 지역 주민을 상대로 무료로 재능기부하는 제도가 있어요. 바로 '마을세무사' 제도인데요. 구청이나 주민센터에 가면 마을세무사 연락처가 있고,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서도 검색이 가능해요. 지난해 말 기준 1400명이 마을세무사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한국세무사회 소속 세무사의 10%가 재능기부를 하는 셈이죠.

- 아무때나 찾아가면 바로 상담이 가능할까
▲ 전화나 팩스·이메일 상담은 언제든지 가능하지만 방문 상담은 미리 예약을 해야겠죠. 세무사도 바쁜 시간을 쪼개서 무료로 봉사하는 차원이니까요. 너무 오랜 시간동안 장황하게 질문하기보다는 궁금한 사항을 간결하게 요약해서 물어보는 게 좋아요. 서류작성이나 세금계산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 마을세무사를 활용하는 꿀팁이 있다면
▲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경우는 개인사업자나 스타트업인데요. 사업자등록부터 각종 세금 신고에 대해 주의할 점을 체크하면 도움이 됩니다. 동네에서 가까운 마을세무사를 검색한 후 차근차근 상담을 받고, 실제로 기장이나 세금 신고 업무를 맡기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마을세무사 활용 방법입니다.

- 무료상담을 받는 또 다른 방법은
▲ 한국세무사회에서도 무료상담을 받을 수 있어요. 인터넷 홈페이지로 질문을 올리거나 직접 찾아가도 됩니다. 전화(02-587-3572)로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상담이 가능해요. 약 60~70명의 세무사들이 인재풀을 구성해서 상담을 진행하는데요. 상담 내용을 보면 상당히 구체적이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포털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나
▲ 네이버 지식in을 통해서도 세금 문제에 대한 질문과 답변이 가능한데요. 전문가 답변을 통해 세무사들이 직접 답변합니다. 세무사회에서 위촉한 세무사 440명 정도가 활동합니다. 질문자가 특정 세무사를 지정할 수도 있어요. 실제로 양도소득세 문제로 질문을 해봤더니 3시간 만에 세무사 답변이 작성됐습니다.

- 네이버 지식in에서 자주 답변하는 세무사는
▲ 답변수 1위는 박재완 세무사입니다. 무려 1만2602건의 답변을 작성했어요. 2위는 노용범 세무사로 1만1626건인데요. 지난 일주일 동안 200건이 넘는 답변을 달았어요. 이어 신선호 세무사도 1만건이 넘었고, 김동선·유동진·정다운·김태관·한정민·김성주·신봉석 세무사가 '탑10'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 전문가 답변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네이버 지식in에서 '질문하기'를 누르고 전문가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답변은 여러 명의 세무사가 작성할 수도 있지만, 첫 답변이 있으면 대체로 추가 답변은 나오지 않는 편이에요. 양도세나 상속·증여세 등 재산 세금 관련 질문이 많고,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직장인 소득세 관련 질문이 몰리기도 합니다.

- 유용한 답변을 받기 위한 팁이 있다면
▲ 질문할 때 자신의 사례를 최대한 상세하게 소개하는 것이 좋아요. 아무리 전문가라도 제한된 정보만으로는 최적의 답변을 할 수 없어요. 따라서 질문자의 상황에 맞지 않거나 틀린 답변이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전문가 답변은 수정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감안해서 이용하길 바랍니다.

- 전문가는 어떤 세무사들로 구성되나
▲ 세무사회가 매년 세무사들의 신청을 받은 후 자체 선정 기준을 통해 100여명씩 위촉합니다. 징계를 받았거나 품위를 손상시킨 세무사는 제외하는데요. 지식in에 답변하는 세무사는 실력도 있고 믿을만한 전문가라고 할 수 있죠.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