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절(3월1일)을 낀 3일 연휴에 삼겹살을 드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대형마트 등 유통업계에서는 삼겹살데이(3월3일)에 여러 판촉행사를 한 덕분에 사람들이 삼겹살데이는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3월3일이 원래는 '납세자의 날'이란 것을 알고 계셨나요? 올해로 58회를 맞이하는 납세자의 날은 성실납세를 한 국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날입니다.
모범납세자 상은 ▲금탑·은탑·동탑·철탑산업훈장 ▲산업 포장 ▲대통령·국무총리·국세청장·지방국세청장·세무서장 표창(이상 성실납세자)과 더불어 사회공헌납세자, 세정협조자 등으로 주어집니다.
국민의 4대 의무 중 하나인 납세를 성실하게 한 납세자에게 국가가 감사를 표하는 것이죠.
올해 3월3일은 주말인 관계로, 정부는 4일 납세자의 날 행사를 열어 성실납세자 1020명, 사회공헌납세자 40명, 세정협조자 242명을 선정해 모범납세자 상을 수여했습니다.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확실한 자에게 수여하는 제1등급의 산업훈장인 금탑산업훈장에는 동서(대표이사 김종원)가 받았는데요. 동서는 인스턴트 커피 '맥심'으로 유명한 회사로, 다양한 상품개발과 지속적인 매출 증대로 성실납세를 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은탑산업훈장에는 정밀화학기업인 에스에프씨(대표 김용관), 동탑산업훈장에는 ▲인쇄회로기판용 적층판 제조업을 하는 이오에스(대표이사 김미경) ▲건설업을 하는 한국개발(대표이사 이종성)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인 피티씨(대표이사 차경천), 철탑산업훈장에는 비료 제조업체인 차세대케미칼(대표이사 주동엽)이 수상했습니다.
성실납세자 명단 중 눈에 띄는 납세자는 ▲지방청장 표창-더존비즈온(대표이사 김용우) ▲지방청장 표창-신대동관세법인(대표이사 정계훈) 등이며 연예인은 ▲대통령 표창-강하늘(본명 김하늘) ▲대통령 표창-신혜선 ▲기재부장관 표창-하지원(본명 전해림) 등입니다.
맛집도 눈에 띄었는데요.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즐겨찾은 단골식당으로 알려진 청계산장(대표 박병찬)을 비롯해 분당 설렁탕 맛집으로 유명한 감미옥(대표 유종환), 칼국숫집이지만 보쌈 맛집으로 유명한 충무칼국수(대표 박인금), 직장인 점심 맛집으로 알려진 무교동북어국집(대표 진광삼), 대한민국 초창기 제과점으로 서울 전통 3대 빵집 중 하나로 알려진 나폴레옹과자점(대표 강병문), 울진 짬뽕 맛집으로 유명한 청목신신짬뽕(대표 이우룡), 영화 '극한직업'에 등장한 원조 왕갈비통닭집인 용성통닭(대표 최유자) 등이 모범납세자로 선정됐습니다.
국세청은 모범납세자(성실납세+사회공헌)로 선정된 1060명에게 국세청장 명의의 축하 서신과 납세자 홈페이지에 게시할 수 있는 모범납세자 이미지를 보내 감사의 뜻을 전달했습니다.
이 외에 모범납세자에게는 세무조사 유예 등 세정상 우대혜택과 철도운임 할인 등의 사회적 우대혜택도 주어지는데요. 가장 많이 알려진 혜택인 세무조사 유예는 훈격에 따라 유예기간이 달라집니다.
국세청장 표창 이상은 모범납세자 선정일로부터 3년, 지방청장 표창 이하는 선정일로부터 2년 동안 세무조사가 유예되지만 순환조사 대상 법인은 제외됩니다. 5년 주기로 정기 세무조사를 받는 수입금액 2000억원 이상인 순환조사 대상 법인은 세무조사 유예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순환조사 대상 법인은 조사 시기를 선택할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법인이 내년 2월 정기 세무조사를 받을 예정이라면 내년 중 원하는 시기를 선택해 조사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납부기한 연장이나 납부고지 유예, 압류·매각 유예 시 2억원 한도로 납세담보를 면제해 주는 혜택과 인천국제공항의 납세 지원센터 내 전용 비즈니스센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항 출입국 심사 시 전용 보안검색대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업무 목적으로 철도 이용 시 주중 철도운임을 1년간 10~30% 할인해 주며, 한국무역보험공사의 무역보험 이용 시 무역보험료 20% 할인과 무역보험 가입 한도 50% 우대혜택도 주어집니다. 지자체 운영 공영주차장과 국립공원 주차장도 1년간 무료로 이용가능하며 금융기관에서 대출금리 경감, 보증보험료 할인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범납세자로 선정된 업체의 소속 임직원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는데요. 국세청장 표창 이상 받은 업체라면 소노인터내셔널(구 대명리조트)의 콘도요금 할인과 국세청과 협약을 체결한 전국 49개 병원에서 의료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