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세무·회계 분야를 이끌어갈 전문가는 누구일까요. 최고의 셰프들이 등장했던 흑백요리사처럼, 최고의 세무 전문가들을 모아서 흑백세무사를 콘텐츠로 만든다면 어떤 분들을 섭외할 수 있을까요.
택스워치가 창간 10주년을 맞아 그 동안 미팅, 인터뷰, 영상콘텐츠 등을 통해 만났던 세무·회계 분야의 전문가들 가운데 2026년 출연 섭외 1순위로 선정한 50명의 세무사, 공인회계사, 관세사, 변호사들을 지금부터 만나보겠습니다.

흑백세무사 30명
세무사 가운데 백팀에 가장 먼저 이름을 올릴 후보는 세무법인 매출 1위의 대표입니다. 1990년대 경기 광명시에서 개업한 세무사 사무소가 이제는 업계 최고의 세무법인이 되었습니다. 10년 동안 1위를 유지했고, 유튜브, 방송, 강연까지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바로 안수남 세무법인 다솔 대표입니다. 택스워치가 창간한 2016년부터 3년 동안 '절세포인트' 기고를 게재했고, 세금완전정복 북콘서트, 머니워치쇼 절세썰전 등의 강연과 라디오 생방송 인터뷰 즉문즉답을 진행한 콘텐츠 장인입니다.
조세분야의 실무에서 최고의 권위자로 꼽히는 입지전적 세무사도 있습니다. 10대 그룹과 금융기관의 세무컨설팅을 수행했고, 조세불복을 하면 거의 다 이겼습니다. 회계법인과 법무법인까지 실질적으로 운영하며 강력한 맨파워를 갖춘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고객 중심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안만식 세무법인 센트릭 회장입니다. 네트워크에 속해 있는 강승윤 세무법인 센트릭 대표세무사, 김수경 법무법인 두현 대표변호사도 든든한 지원군입니다.
설립 3년 만에 매출 200억원을 돌파하고, 업계 매출 6위로 올라선 세무법인도 있습니다. 강남에 7층 빌딩을 매입해서 사옥으로 사용하고, 국세청 고위직 출신들을 대거 영입하고 있죠. 매출 TOP10 세무법인 가운데 유일하게 40대의 젊은 나이에 대표를 맡은 차세대 리더입니다. 바로 황재훈 세무법인HKL 대표입니다. 국세청의 핵심 부서인 조사국, 세원정보과 출신으로 독보적인 세무조사 대응 능력을 자랑합니다. 최근 국세청, 증권사, 은행PB 출신의 김혜리 부대표가 합류하면서 고액자산가 세무컨설팅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10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세무 분야의 셀럽도 빠질 수 없죠. 세무사 가운데 가장 폭넓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세공무원이나 세무사들도 만나면 싸인을 해달라고 요청하는 분입니다. '미네르바 올빼미'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김호용 세무법인 화담 청담지점 대표입니다. 국세청과 재정경제부 세제실에서 14년 동안 근무했고, 국세공무원교육원에서도 섭외 1순위로 꼽히는 강사입니다. 강남구, 용산구 등 각 구청에서 세무 설명회를 진행하면 주민들이 구름처럼 몰려들기도 합니다.
미네르바 올빼미와 국세청 입사 동기인 '세금 아는 형' 염지훈 세무법인 가현 삼성지점 대표도 업계에서 매우 유명합니다. 유튜브 구독자가 30만명을 넘으면서 세무 분야의 독보적 1위를 달리고 있는데요. 어려운 세금을 알기 쉽고 명쾌하게 설명해주는 능력 덕분에 TV 프로그램에서도 섭외 1순위로 꼽히는 세무사입니다.
자산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세무사들도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에서 세무컨설팅을 했던 최용준 세무법인 다솔WM센터 대표는 금융투자협회에서 투자자들에게 강의하고, 중앙일보와 동아일보에서 칼럼 및 자문을 제공했습니다. 대신증권 VIP센터에서 세무자문을 해주는 김현성 세무법인 리원 대표도 VIP고객 전문가이며, SC제일은행 PB사업부 출신 박지연 세무회계 여솔 대표도 국민은행, 농협중앙회, 신영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에 세무 자문을 해주는 실력자입니다.
세무회계 여솔의 방준영 대표는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유명한데요. 프로야구와 프로축구에서 활동하는 스타급 선수들이 끊임없이 찾아오고 있으며, 해외파나 용병 선수들에게 비거주자 과세 이슈도 원활하게 처리합니다. 가업승계 분야에서는 안성희 세무법인 현인 대표, 조남철 세무법인 넥스트 대표가 도서와 영상콘텐츠 등을 통해 가장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지난해 북콘서트를 개최한 김규흡 세무법인 진솔 대표와 박성진 세무법인 택스스퀘어 대표는 병·의원 분야에서 유명한 전문 세무사입니다. 가상자산 과세 분야에서는 손서희 넘버스세무회계 에스 대표와 김지호 세움택스 세무사가 전문가로 꼽힙니다.
블로그를 통해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하고 고객과 소통하는 세무사들도 있습니다. 한국세무사회 미디어홍보위원장인 김철훈 누리세무그룹 대표, KG그룹 세무팀장 출신의 이소민 소민택스 대표, 삼성증권에서 근무했던 '아이언벨' 김철종 세무법인 다솔 마곡중앙지점 대표는 블로그에 다양한 세무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전문가입니다. 다솔 수석팀장 출신의 박정수 나이스세무법인 성동지사 대표도 택스워치 유튜브 절세수다방에서 활약했던 자산과세 절세 전문가입니다.
세무법인 대표 가운데 차세대 리더로 꼽히는 홍지영 세무법인 더봄 대표, 김조겸 세무법인 엑스퍼트 대표, 이정근 세무법인 엑스퍼트 논현점 대표, 박나리 다온세무회계 대표, 변능수 비앤엘세무회계 대표, 천지세무법인 출신의 신유한 세무회계 유한 대표와 서휘빈 원영세무회계 대표도 전문 분야와 콘텐츠를 보유한 세무사들입니다.
조세 전문 변호사들
조세 분야에서는 대형 로펌을 중심으로 뛰어난 변호사들도 너무나 많습니다.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는 조세그룹의 리더인 정병문 변호사를 중심으로 이상우 변호사와 양승종 변호사가 있고, 법무법인 율촌에는 강석훈 대표변호사와 조세그룹 공동 대표인 전영준 변호사, 김근재 변호사가 있습니다. 법무법인 태평양에는 대법원 재판연구관 조세팀장 출신 강석규 변호사와 조일영 변호사, 심규찬 변호사가 맨파워를 구축하고 있죠.
이들 로펌 가운데 콘텐츠에 가장 앞서 있는 곳은 율촌입니다. 조세그룹의 유한나 파트너 변호사가 유튜브를 진행하고 있으며, 재정경제부 세제실 출신 장재형 세제팀장은 삼프로TV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엄청난 스펙을 갖고 있는 변호사들도 섭외 1순위로 꼽히는데요. 행정고시와 변호사시험을 모두 합격한 김앤장 출신 구종환 변호사(콘스탄스 법률사무소 대표), 공인회계사와 변호사시험을 합격한 서승원 법무법인 태평양 파트너 변호사, 세무사시험과 변호사시험을 합격한 안원용 세무법인 다솔 상무입니다.
서울대 사법학과 최우등 졸업에 빛나는 강남규 법무법인 가온 대표변호사는 국세청과 관세청을 비롯해 재정경제부까지 고문변호사 3관왕에 올랐습니다. 검사 출신인 김종근 법무법인 비앤에이치 대표변호사도 국세청 국세심사위원, 관세청 관세심의위원, 한국세무사회 법률자문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조세형사법' 책을 낸 전문가입니다.
황인욱 대륙아주 파트너 변호사는 천홍욱 전 관세청장, 이호능 전 서울본부세관 정보팀장과 함께 '무역금융범죄의 싸이클'을 집필했고, 관세청 인천본부세관 고문변호사를 맡고 있습니다.
회계사 4명, 관세사 2명
회계 분야에서는 삼일회계법인 출신 강대준 인사이트파트너스 대표의 활약이 돋보입니다. '재무제표 돈의 흐름을 읽어라', '지금 당장 회계공부 시작하라'의 저자이며, 유튜브 '사운드 오브 머니'를 진행하는데요. 대기업 임원, 언론사 기자 등을 상대로 회계를 알기 쉽게 강연하고,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자문하고 성장시키는 능력도 탁월합니다.
고액자산가 200여명에게 10조원이 넘는 컨설팅을 수행한 이우용 송정회계법인 상속증여센터 대표, 회계·세무·법률·노무 원스톱 자문을 제공하는 한세희 해림회계법인 대표, 경정청구를 통한 세금환급 전문가인 김진형 진형세무회계 대표도 콘텐츠가 풍부한 회계사들입니다.
관세 분야는 서울관세사회 회장을 맡고 있는 신민호 대문관세법인 대표에게 시선이 집중됩니다. 관세 업계의 AI 도입을 추진하고, 업계 최초로 관세 경정청구 서비스 '듀티백'을 출시했습니다. 택스워치의 관세 분야 레전드 콘텐츠인 '해외여행 꿀팁'을 10편 연재하고, 최근에는 '트럼프 2.0의 경고' 책을 집필했습니다.
관세법인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는 세인관세법인도 주목해야 합니다. 혁신적 경영 방식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압도적 1위에 오른 박병호 세인관세법인 의장은 일찌감치 유튜브와 블로그를 통한 콘텐츠 제작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정부기관에서도 최근 유튜브와 SNS를 통한 대국민 홍보를 활발하게 진행하는 분위기인데요. 세금 분야의 기관장인 임광현 국세청장, 이명구 관세청장, 이상길 조세심판원장이 섭외 1순위에 오르고 있습니다.
2026년에 자주 등장하게 될 세무·회계 분야 전문가 50명의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무사)
강승윤 세무법인 센트릭 대표
김규흡 세무법인 진솔 대표
김조겸 세무법인 엑스퍼트 대표
김지호 세움택스
김철종 세무법인 다솔 마곡중앙지점 대표
김철훈 누리세무그룹 대표
김현성 세무법인 리원 대표
김혜리 세무법인HKL 부대표
김호용 세무법인 화담 청담지점 대표
박나리 다온세무회계 대표
박성진 세무법인 택스스퀘어 대표
박정수 나이스세무법인 성동지사 대표
박지연 세무회계여솔 대표
방준영 세무회계여솔 대표
변능수 비앤엘세무회계 대표
서휘빈 원영세무회계 대표
손서희 넘버스세무회계에스 대표
신유한 세무회계 유한 대표
안만식 세무법인 센트릭 회장
안성희 세무법인 현인 대표
안수남 세무법인 다솔 대표
염지훈 세무법인 가현 삼성지점 대표
이소민 소민택스 대표
이정근 세무법인 엑스퍼트 논현점 대표
장재형 법무법인 율촌 조세그룹
조남철 세무법인 넥스트 대표
최봉길 최&강 세무사 사무소 대표
최용준 세무법인 다솔 WM센터 대표
홍지영 세무법인 더봄 대표
황재훈 세무법인HKL 대표
(조세 전문 변호사)
강남규 법무법인 가온 대표
구종환 변호사(전 김앤장 법률사무소)
김수경 법무법인 두현 대표
김종근 법무법인 율우
서승원 법무법인 태평양 파트너
안원용 세무법인 다솔 상무
유한나 법무법인 율촌 파트너
황인욱 법무법인 대륙아주 파트너
(정부기관)
유진재 조세심판원 행정과장
이명구 관세청장
이상길 조세심판원장
임광현 국세청장
(공인회계사)
강대준 인사이트파트너스 대표
김진형 진형세무회계 대표
이우용 송정회계법인 상속증여센터 대표
한세희 해림회계법인 대표
(관세사)
박병호 세인관세법인 의장
신민호 대문관세법인 대표
(대학교수)
이동건 한밭대학교 회계세무학과
정재연 강원대학교 총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