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오디오클립
  • 검색

엣지 있는 회사는 '나하고'로 출근한다

  • 2022.01.25(화) 11:06

직장인용 앱 '나하고' 실제 써봤더니

회사가 직원을 채용하면 근태관리, 급여관리, 4대보험관리, 연말정산관리까지 해야할 일도 함께 늘어나는데요. 반대로 직원 역시 입사와 함께 이런 관리대상에 포함되면서 각종 보고의무와 서류제출의무 등 의무사항들이 생겨나죠.

회사의 재무와 경영지원 등 관리업무부담을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은 계속해서 발전해 왔는데요. 정작 관리대상인 직원들이 편하게 관리받고, 의무사항 이행을 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비즈니스 플랫폼 개발기업 더존비즈온이 최근 내 놓은 직장인용앱 나하고(NAHAGO)는 직장인들의 의무이행 부담과 사내 소통부담을 획기적으로 덜어준다고 하는데요. 어떤 방법으로 직원과 회사 모두를 만족시키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자동으로 출근보고하고 외근·재택도 체크

근태관리는 회사와 직원 모두에게 민감한 부분이죠.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근태시스템 도입이 어려워 근태관리가 노사간 갈등으로 빚어지기도 합니다.

더존비즈온의 나하고에서 제공하는 출퇴근기록 기능은 이런 불필요한 마찰을 줄일 수 있는 방식입니다. 모바일을 통해서 간단히 출퇴근 시간체크가 되는데, GPS 위치기능으로 외근이나 재택근무에 대한 보고도 특별한 품을 들이지 않고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죠.

추가로 소통이 필요한 경우 메신저와 화상회의 기능을 통해 팀원간, 혹은 회사와의 즉각적인 대화가 가능합니다. 사실상 비대면으로 근태보고와 관리가 끝나기 때문에 회사는 신경쓰이는 일을 줄이고, 직원은 본연의 업무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겠죠.

시간외 연장근무를 하거나 휴일근무를 하게 되는 경우에도 나하고앱을 통해 신청하거나 보고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화면에서 터치 몇번이면 휴가신청도 끝나죠. 휴가일수가 얼마나 남았는지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고요.

띵동! 급여명세서가 도착했습니다

일반적인 회사에서 이메일을 통해 주고 받던 급여명세서도 나하고 앱을 이용하면 모바일 앱화면에서 곧장 확인이 가능합니다. 회사에서 앱에 명세서를 등록하면, 직원에게 "급여명세서가 도착했다"는 알림이 뜨죠. 

알림을 누르면 각종 수당과 기본급 등 지급내역과 4대보험 및 세금 공제내역까지 그동안 이메일로 번거롭게 받았던 급여명세서와 동일한 내용이 하나의 화면에서 확인됩니다.

나하고의 급여명세서 발급기능은 직원관리를 하는 회사에도 유용한 기능으로 보입니다. 2021년 11월 19일부터 회사의 급여명세서 지급의무가 강화됐는데요. 직원이 1명이라도 있는 회사라면 월급을 줄 때, 반드시 급여명세서를 발급해야 하거든요. 

이 때, 총 근로일수와 근로시간, 연장·야간·휴일 근로시간 등을 구분하고, 통상시급 반영은 물론 근로계약서와 동일한 기준의 내용이 담겨야 하는데요. 

직원들이 나하고앱을 쓰고 근태관리를 한다면, 그 시간계산과 적용도 간단해 집니다. 나하고에서는 주나 월단위로 직원의 근무시간통계를 제공하고 연장근무. 휴일근무시간까지 기록되니까요.

급여명세서 옆 연말정산

나하고 기능 중 직장인들이 선호할만한 또 하나의 기능은 급여명세서 확인 버튼 옆에 있는 연말정산기능으로 보여집니다.

그동안 연말정산은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신고안내를 받으면,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서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신고서를 작성한 후 회사에 제출하고, 회사는 다시 자료를 검토해서 국세청에 업로드하고, 추가자료를 입력한 후에 원천징수영수증을 직원들에게 발급하는 복잡한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나하고에서는 회사와 직원간의 문서이동을 최소화해서 이런 단계가 확 줄었습니다. 직원이 회사 담당자에게 서류를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앱에서 자료를 업로드합니다. 제출된 서류를 근거로 한 예상 세액이나 예상 환급액까지 직접 확인할 수 있죠.

회사 담당자는 직원이 입력한 연말정산 자료를 검토하고 진행상황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도 뚝딱

직장을 다니다보면 회사를 통해 재직증명서나 원천징수영수증 등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일이 종종 있죠. 은행대출을 받아야 하거나 교육기관에서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각종 국가지원금신청 등에도 이런 증명서류가 필요하니까요. 

보통은 그 때마다 담당자와 직접 소통하며 서류의 용도 등까지 설명해줘야 하고, 발급까지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나하고앱에서는 이런 증명서 신청과 발급이 모바일로 간편하게 진행됩니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퇴직증명까지도 앱에서 발급을 신청하고 받을 수 있고,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갑근세원천징수영수증 발급기능도 있습니다. 서류는 온라인 PDF파일로도 받을 수 있고 등기우편이나 직접수령을 선택해서 받을 수도 있어요.

위하고T, 위하고T엣지와 연결

나하고앱은 위하고(WEHAGO)T라는 세무대리인 전용 ERP 프로그램 및 세무대리인의 수임고객 전용 프로그램 위하고T엣지와 연동돼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회사의 세무대리인이 위하고T 프로그램을 쓰고 있다면 나하고에서 직원들이 입력한 정보들이 회사의 위하고T엣지를 통해 세무대리인의 위하고T프로그램까지 전달되는 것입니다.

회사는 물론 회사의 세무대리인이 급여관리와 인사관리, 연말정산 등 세무처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환경까지 제공하는 것이죠. 

종전에 유료모델이던 위하고T엣지는 현재 무료로 배포되고 있고, 기존 엣지사용자들도 무료로 전환이 되는데요. 나하고앱도 무료이기 때문에 자금부담이 없이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 되겠습니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