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오디오클립
  • 검색

세무 대리 맡겨도 도움 되는 종소세 기본 지식

  • 2022.05.03(화) 13:57

5월은 다양한 행사들이 가득한 달이지만 사장님들에겐 마냥 기쁜 달은 아닙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와 납부를 진행해야 하는 달이기 때문인데요. 세무사에게 맡기고 있으니 걱정 없다! 하는 사장님들도 이 글은 한 번 쭉 읽어보는 게 좋아요.

아무리 세금 신고 납부를 세무사에게 맡기고 있다고 하더라도 내가 내는 세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알아두어야 여러 상황을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이죠. 종소세는 뭐고, 누가 내고, 어떻게 부과되는 건지 세금 흐름도와 함께 세세하게 한 번 살펴볼게요. 

종소세는 누가 내는 거예요?

종합소득이 있는 모든 사람이 신고 대상자인데요.

사업소득(부동산 임대업 소득 포함)이 발생하는 경우
두 군데 이상에서 근로소득이 발생했으나 합산해 연말정산 하지 않은 경우 
기타소득이 300만원이 넘는 경우
연금소득이 12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금융소득(이자+배당 소득)이 연간 2000만원을 넘은 경우
양도가 여러 건이 넘고 합산 신고하지 않은 경우
N잡러, 사업소득과 근로소득이 함께 있는 경우 

위 경우에 해당한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라고 보면 돼요.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 기간은 5월 1일부터 31일까지로 이 기간 동안 신고 납부하면 됩니다. 예외적으로 코로나19와 동해안 산불 피해를 입은 납세자들은 납부 기간이 빠듯할 수 있으니 종소세 납부기한을 8월 31일 수요일까지 3개월 연장해 줄 예정이라고 해요. 

종소세는 정확히 뭔데요?

종합소득세는 말 그대로 여러 가지 소득을 종합해 내는 세금인데요. 아래 표처럼 분류한 종류의 소득을 벌었다면 내야 하는 세금이에요. 

종소세 계산은 어떻게 해요?

계산을 앞두고 이해를 위해 알아둬야 할 용어 몇 가지가 있는데요. 

과세표준: 세액계산의 표준이 되는 금액
세율: 과세표준에 대해서 납부해야 할 세액의 비율
과세기간: 과세표준을 산정하는 기간 

첫 번째로 과세표준은 어떤 세금이든지 세액 계산을 할 때 그 기준이 되는 금액을 뜻해요. 두 번째는 세율인데요. 종소세의 경우 최소 6%에서 최고 45%의 세율을 부담해야 해요. 종소세는 소득이 높으면 높을수록 세금을 더 많이 부담하는 누진세율을 적용하는 세금이죠.

마지막, 과세기간은 과세표준을 산정하기 위한 기간인데요. 종소세의 경우 해를 기준으로 해요. 예를 들어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의 과세기간 동안 벌어들인 종합소득은 다음 해인 2022년 5월 31일까지 신고 및 납부하면 되는 거죠. 

자 그럼 용어를 익혔으니 본격적으로 종소세 계산 방법을 알아볼게요. 종소세의 경우 과세표준을 구하는 게 좀 어려운데요. 먼저, 앞서 표에서 설명했던 종합소득에 해당하는 소득들을 모두 합하면 종합소득금액이 나옵니다.

대표적으로 사업소득의 경우 (사업소득)전체 매출액에서 필요경비를 차감하면 구할 수 있죠. 이 금액에 혹시 작년에 손해 봤던 사업소득 즉, 이월결손금이 있다면 차감해 주면 됩니다. 이 과정을 마치면 종합소득금액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에 내게 해당하는 소득공제들을 적용해 빼주면 세율을 매기는 기준이 되는 종합소득과세표준을 구할 수 있죠. 

이렇게 나온 종합소득과세표준에 나에게 해당하는 세율을 적용하고 나면 산출세액이 나오는데요. 산출세액에 또 한 번 내가 적용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 혹은 세액감면 혜택을 적용해 빼주면 결정세액을 산출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미리 납부한 기납부세액이 있다면 빼고, 혹시 내야 할 가산세가 있다면 더해주면 최종 납부 혹은 환급 세액을 구해볼 수 있게 됩니다. 

그래도 납부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국세청에서는 모두채움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는데요. 모두채움 서비스는 국세청에서 소득세 신고서의 모든 항목을 미리 작성해 납부할 세액을 제공하는 서비스에요.

지난해에는 단순경비율 사업소득자, 분리과세 주택임대소득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 데 이어서 올해는 두 군데 이상 근무한 복수근로소득자나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둘 다 있는 N잡러들에게도 모두채움 서비스를 확대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세금을 내는 절차를 최대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니 활용해 보면 좋겠죠.  

이번 세세하게를 통해 종소세가 뭔지, 어떤 흐름을 통해 종소세가 부과되는지 세세하게 이해가 되셨나요? 종소세 신고 납부를 앞둔 여러분을 위해 절세 팁을 덧붙이자면 내게 해당하는 공제를 꼼꼼히 잘 챙기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간편장부대상자가 복식부기 장부를 작성했을 때 받을 수 있는 100만원 한도의 기장세액공제, 사업자라면 가입할 수 있는 노란우산공제, 연금저축공제 등이 있죠. 내가 낼 세금에서 뺄 수 있는 건 세세하게 잘 챙겨서 빼고 ①홈택스 홈페이지, ②관할 세무서, ③세무 대리 중 내게 맞는 신고 방법을 통해 기한 안에 잘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종소세 신고 잘 마치고 우린 6월에 더 세세하게 만나요.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