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오디오클립
  • 검색

오픈씨에 NFT 민팅하는 네 가지 방법

  • 2022.01.24(월) 17:32

NFT 거래 플랫폼 별 비교

NFT 작품 거래 플랫폼 중에서 가장 사용자가 많은 곳이 바로 오픈씨(OpenSea)인데요. 전 세계의 창작자를 비롯해 투자자(아트 컬렉터)들이 많이 모여있기 때문에 NFT 작품 거래에 입문하는 초보자들이 작품을 민팅할 때 선호하는 마켓입니다. 

NFT화 과정에 있어 작품을 NFT화 하는 것(민팅)과 판매를 개시하는 것(리스팅)은 별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오픈씨에서는 민팅과 리스팅을 모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부 마켓 플랫폼의 경우에는 민팅 서비스만 제공하기도 하죠. 

그렇다면 오픈씨에 작품을 민팅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는 어떻게 될까요? 먼저, 코인 거래소에서 계정을 열어야 합니다. 그리고 지갑을 생성하고, 생성한 지갑을 연동해 오픈씨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계정을 만들었으면 NFT 작품 거래에 필요한 수수료(Gas fees)가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 연동한 지갑으로 코인을 송금해 수수료를 준비하면 됩니다. 

<오픈씨에 NFT 작품을 민팅하기 위한 순서>
​① 코인 거래소 계정 열기
② 코인 지갑 만들기
③ 지갑 연동해서 오픈씨 계정 만들기
④ 연동한 지갑으로 코인 송금해서 리스팅 수수료(Gas fees) 준비하기 

NFT 아트를 거래하기 위해 오픈씨를 플랫폼으로 정하면 오픈씨를 기반으로 한 민팅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민팅 플랫폼으로는 오픈씨, 크래프터 스페이스, 크래프트 맨십이 있어요. 

다음은 지갑인데요. 지갑의 종류는 크게 메타마스크와 카이카스 두 가지로 나뉘어요. 메타마스크 지갑을 열 경우, 이더리움과 폴리곤 기반 이더리움을 거래토큰으로 사용할 수 있고요. 카이카스 지갑을 열면 클레이튼을 거래토큰으로 사용할 수 있죠. 

수수료는 어떨까요. 이더리움으로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면 등록 시 1번만 지불하면 되고 시세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약 10~ 20만원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해요. 폴리곤 기반 이더리움의 경우엔 수수료가 없어요. 클레이튼의 경우에는 1~ 10원 사이의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하죠. 택스워치가 실제로 민팅을 진행했던 1월 10일 자를 기점으로 이더리움 기준 한화 20만3732원(0.05238674ETH), 클레이튼 기준 3.8원(0.002292KLAY) 의 수수료가 발생했답니다. 

정리하면 총 네 가지의 민팅 방법이 있는 건데요. 첫 번째는 메타마스크로 오픈씨에서 이더리움으로 민팅하고 오픈씨에서 이더리움으로 판매하는 방법. 두 번째는 메타마스크로 오픈씨에서 폴리곤으로 민팅하고 오픈씨에서 폴리곤 기반 이더리움으로 판매하는 방법. 세 번째는 카이카스로 크래프터 스페이스에서 클레이튼으로 민팅하고 오픈씨에서 클레이튼에서 판매하는 방법. 마지막 네 번째는 카이카스로 크래프트 맨십에서 클레이튼으로 민팅하고 오픈씨에서 클레이튼으로 판매하는 방법이에요.

가장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는 방법은 첫 번째 방법이에요. 몇십만원 가량의 수수료가 들기는 하지만 이더리움을 사용하는 투자자가 많기 때문에 시장이 넓다는 장점이 있거든요. 수수료가 비싼 대신 판매 기회는 더 높은 거죠. 소위 '대박'을 친 NFT 작품들은 대부분 이더리움으로 거래된 경우들이 대부분이랍니다. 

두 번째 방법은 수수료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폴리곤 기반 이더리움을 사용하려면 이더리움을 폴리곤 기반 이더리움으로 변경하는 복잡한 절차를 한 번 더 거쳐야해서 사용자가 적은 편이에요. 또한 판매 시 경매방식을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 장단점이 극명한 방식이기도 하고요.  

세 번째와 네 번째 방법은 비슷한데요. 이더리움을 사용해 민팅하면 오픈씨에 꽤 비싼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크래프터 스페이스나 크래프트 맨십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늘고 있어요. 또 크래프터 스페이스나 크래프트 맨십은 국내 플랫폼이기 때문에 한글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죠. 이외에도 이더리움 기반 플랫폼과 비교해 수수료도 저렴한 데다 클레이튼 자체도 국내 코인이라 국내 시장을 선호하는 창작자와 투자자들이 많이 모인다는 특징이 있답니다. 

NFT와 가상자산, 그리고 세금에 대해
전문가가 라이브 방송으로 다 답해준다!
◀신청 배너 클릭하기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