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오디오클립
  • 검색

'위하고T'로 할 수 있는 것들

  • 2021.02.16(화) 14:52

자동기장·4대보험·세무조정 처리...비용은 대폭 절감

비대면 시대에서 세무사들의 업무 환경이 급속도로 바뀌고 있다. 

더 이상 무거운 서류가방을 들고 고객들을 만나러 다닐 필요가 없다. 태블릿 하나로 기장과 세무신고뿐만 아니라 고객 관리까지 한방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존의 세무회계사무소 전용 ERP인 위하고T(WEHAGO T)는 기존 회계프로그램으로는 불가능했던 업무를 모두 실현시키는 만능 치트키로 떠오르고 있다. 

거래증빙 수취부터 입·퇴사자 파악, 수금관리, 세무서 응대, 민원서류발급, 급여업무지원 등 다양한 업무를 프로그램 내에서 처리할 수 있다. 경영정보·채권회수·자금조달서비스와 경영·보험 분야의 컨설팅 업무도 가능하다. 

실제로 위하고T를 사용하면 어떤 기능을 경험하게 되는지 키워드로 살펴봤다. 

# 자동기장

세무회계사무소의 핵심 업무인 기장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한다. 적격증빙 데이터를 매일 자정에 자동으로 수집하고, 과거 회계처리 이력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로 자동 회계처리까지 끝낼 수 있다. 

국세청과 동일한 거래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세무사가 소명에 나서야 하는 번거로움도 사라졌다. 인터넷 환경만 있으면 자동기장을 통해 사무소 직원들의 재택근무와 유연근무를 얼마든지 지원할 수 있다. 부가치세세 신고기간에 국세청 홈택스 과부하로 어려움을 겪을 필요도 없어졌다. 

# 4대 보험 신고

사업자의 4대 보험 신고를 처리해주는 세무회계사무소 입장에서 위하고T는 업무 시간을 대폭 단축시키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위하고T 서식에서 '신고하기' 만 클릭하면 알아서 정확하게 신고해주기 때문이다. 

신고접수증 수취는 물론이고 빈번한 취득 및 상실 신고도 자동 작성 기능으로 해결하게 된다. 제세공과금 메뉴에서 4대 보험 고지서와 납부 여부를 조회할 수 있고, 바로 납부도 가능한 시스템이다. 번거로운 4대 보험 신고를 빠르게 끝낸 후, 세무사의 본업에 충실할 수 있게 된다. 

# 법인 세무조정

세무회계사무소가 법인 고객의 세무조정을 할 때 인공지능 기능을 활용하면 신속하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다. 사전 검토 기능을 통해 세무조정에 필요한 계정과목의 검토사항을 확인하고, 각종 공제나 감면도 미리 점검할 수 있다. 

작성한 전체 서식은 전기 서식과 비교해서 검증할 수 있고, 마감 오류 항목도 손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세무리스크 점검을 통해 누락이나 중복이 자주 발생하는 공제와 감면 사항을 체크할 수도 있다. 

위하고T 법인 세무조정 화면(출처: 더존비즈온)

# 컨설팅 보고서

세무사가 기장이나 세무조정뿐만 아니라 고객의 경영 컨설팅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위하고T를 통해 제공되는 사업분석보고서는 단순한 재무분석이 아니라 수임고객사의 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분석 정보가 담긴다. 

빅데이터를 통한 동종업계와의 비교분석과 시계열 분석이 가능하고, 상세 분석 데이터까지 뽑아볼 수 있다. 분석 결과 코멘트도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세무회계사무소에서 수정하는 기능도 있어 고객 맞춤형 컨설팅이 이뤄지게 된다. 

# 전용 메신저

세무회계사무소와 고객이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으면 편리하지만 난감한 일도 발생한다. 개인 정보나 프라이버시에 대한 보호가 취약하고, 사무소 직원이 갑자기 퇴사하면 업무 인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도 한다. 

위하고T 전용 메신저인 'WE톡'은 세무회계사무소와 고객사의 업무소통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고서와 납부서 등 문서 전달에 유용하고, 조직도와 연동해 업무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다. 사진이나 영상 첨부는 기본이고, 화상대화 기능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다. 

# 부가서비스

위하고T를 쓰면 MS 등 오피스 프로그램도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다. 문서업무용 웹 오피스 프로그램인 '원피스'를 위하고T 내에서 무료로 사용하면 된다. 

구글문서처럼 여러 명이 하나의 문서를 공유하면서 협업할 수 있고, 고객에게 서비스할 세무뉴스레터나 소식지, 세금 가이드북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홈페이지도 사무소에서 직접 제작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직접 외부 업체에게 따로 맡길 필요도 없다. 

# 비용절감

위하고T 구축 및 유지관리 비용은 기존 세무회계 프로그램인 '스마트A'보다 저렴하다. 세무회계사무소에서 1년에 96만원이면 사용 직원 수와 관계없이 위하고T를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세무회계사무소 직원 10명이 스마트A를 사용하면 PC설치형은 연 145만원, 클라우드형은 연 756만원의 비용이 소요된다. 최소 49만원에서 최대 660만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셈이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