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오디오클립
  • 검색

[새책]부동산 투자 성패는 '절세'가 결정한다

  • 2021.11.24(수) 13:41

택스워치 지음 '2021 부동산세 완전정복'

부동산 세금을 하나도 모르는 부린이부터 부동산 세금은 좀 안다는 투자자들까지 부동산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라면 주목해야 할 '2022 부동산세 완전정복'이 오는 29일 출간된다.

'2022 부동산세 완전정복'은 부동산세의 기초 정보부터 실제 부동산 절세 상식과 사례까지 상세하게 담았다. 기초 지식이 없어 부동산 투자를 망설이고 있었다면 쉽고 간결하게 정리한 용어 정리를 통해 부동산 투자를 향한 첫걸음을 뗄 수 있다. 

이뿐만 아니다. 예비 집주인이 계약서에 도장 찍기 전 꼭 알아야 할 취득세 절세 플랜부터, 모든 부동산세의 기초가 되는 주택수 계산법, 조정대상지역 지정으로 발생하는 부동산세 변화를 상세히 분석했다. 또한 부부 공동명의를 활용한 종부세 절세, 증여로 보유세 부담에서 탈출하는 묘수 등 보유세 절세 전략을 안내한다.

요즘 가장 화두인 양도소득세도 집중 분석했다. 양도세는 부동산 투자수익률을 결정할 만큼 중요하면서도 계산이 특히 복잡한 세금이다. 이 책은 서울 25개구 주요 아파트를 대상으로 주택수와 보유·거주 기간별 양도세 예상 세액을 시뮬레이션했다. 매매를 고민하고 있다면 이를 바탕으로 양도세를 확 줄일 수 있는 최적의 매매 타이밍을 찾아볼 수 있다. 집값 폭등으로 늘어난 상속세 대상자와 증여를 고민하는 부모 세대를 위한 상속·증여세 절세법도 상황별로 꼼꼼히 살펴봤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부동산 세금의 트렌드도 변한다. 이젠 부모로부터 한 채만 물려받아도 상속·증여세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에 전문가들은 세금으로 고민하는 투자자들을 향해 "내야 할 세금을 제대로 잘 알고 똑똑하게 덜 내라"고 입을 모은다. 세상이 변했고 부동산 세금을 마냥 피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다.' 2022 부동산 세금 완전정복'을 통해 세금으로 인해 머리를 싸매고 있는 1주택자, 다주택자, 임대사업자를 비롯한 모두가 최적의 절세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지은이 택스워치/ 펴낸곳 어바웃어북/ 346쪽/ 1만8000원]

[목차]

1장 영끌로 집 사는 부린이를 위한 취득세 절세 플랜

부동산을 사기 전에 알아야 할 세금을 다뤘다. 주택 수에 따라 달라진 취득세율을 점검하고, 자금조달계획서 작성방법과 분양권을 부부 공동명의로 바꾼 경우 어떻게 절세할 수 있는지 알아봤다. 고급주택과 펜트하우스의 중과세 규정도 담겨 있다. 

2장 보유세 폭탄에 휘청이는 주택 보유자를 위한 보유세 절세 플랜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을 때 내야 하는 세금을 알아봤다. 매년 조금씩 바뀌고 있는 종합부동산세 규정을 따라가보고, 실제 우리집 보유세는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 수 있다. 서울에서 가장 많이 거래된 아파트 '톱100'의 보유세 예상액도 확인할 수 있다. 

3장 투자수익률을 최대로 끌어올리는 양도세 절세 플랜

2021년부터 확 바뀐 양도세 조항들을 살펴보고, 전문가와 함께 절세 방법도 찾아봤다. 가족에게 부동산을 양도할 경우 주의할 점, 양도세가 너무 많을 때 나눠서 내는 방법도 담았다. 서울 25개구의 인기 아파트를 10개씩 뽑아서 양도소득세 예상액도 계산했다. 

4장 매매와 증여의 기로에 선 부모 세대를 위한 상속증여 절세 플랜

재산을 상속하거나 증여할 때 내야 하는 세금을 살펴봤다. 감정평가를 통한 상속주택의 절세 플랜을 비롯해 자녀에게 꼬마빌딩을 물려주고 증여세를 확 낮출 수 있는 묘수를 찾아봤다. 증여받은 재산을 다시 돌려줬을 때 세금은 어떻게 되는지 전문가의 해설도 곁들였다. 

5장 파란만장한 절세 드라마, 절세극장

세금을 둘러싼 실제 상황을 재미있게 풀어낸 이야기. 100% 실화를 바탕으로 14가지의 에피소드를 수록했다. 바람피운 그 남자의 양도세, 회장님과 비구니의 비밀 결혼식 등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읽다보면 절세 팁을 하나씩 배울 수 있다. 

6장 고군분투하는 사장님들을 위한 자영업자 절세 플랜

사업자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보너스 챕터. 창업을 했을 때부터 단계별로 처리해야할 세금 문제를 점검하고, 주의사항과 절세 방법까지 담았다. 언택트 시대의 핵심 사업으로 떠오른 전자상거래와 배달앱에서도 합법적으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다. 

SNS 로그인
naver
facebook
google